상단영역

본문영역

  • 문화·교육
  • 기자명 나주토픽

한전 공대 설립, 국가 인재 육성과 지역발전의 투 트랙 정책 방향으로

  • 입력 2019.08.02 02:04
  • 수정 2019.08.02 02:05
  • 댓글 0

한전 공대 설립, 국가 인재 육성과 지역발전의 투 트랙 정책 방향으로

명문고 설립, 나주시“시대 흐름 어긋나는 소수 특권교육”의 반대 논리 극복해내야

한전공대 부지

 

<흔들리는 나주 명문고 설립, 기회 놓치면 나주교육 발전 기대 힘들어>

  한전공대 설립 결정과 함께 나주시민의 기대를 품은 지역 명문고 육성의 꿈이 지난 5월 27일 장석웅 전남도 교육감이 가칭 ‘에너지 과학 영재학교’ 설립에 대해 “영재학교는 꼭 필요하다”라며 찬성 입장을 공식화하고 설립 의지를 밝혀 기대를 한층 높였다.또한, 장 교육감은 또 “영재학교는 영재성을 판별하는 다양한 검사를 하고 한국과학기술원, 광주과학기술원 등에 진학할 과학 영재 육성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명문대 진학 과정으로 흐르지는 않을 것”이라며 “지역사회를 위해 영재학교의 필연성을 강조했다.

이에 따라 전라남도 교육청은 나주 공동혁신도시에 들어설 한전공대 개교 예정 시기인 2022년 3월에 12학급, 180명 규모 고교과정으로 총시설비 400억 원에 연간 운영비만 50억 원이 소요되는 과학 영재학교 설립을 추진했었다.

  그러나 추진과정에서 특목고, 자사고 등이 명문대 진학을 위한 경유지로 변질하는 현상 탓에 포괄적인 지지는 얻지 못했고 교육부도 설립 인가에 난색을 보여 전남도교육청은 한전공대 개교에 맞춰 추진한 과학 영재학교 설립 계획을 변경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수월성 교육'에 부정적인 정부 기조와 반대 여론 등을 고려해 영재학교 신설보다는 기존 과학고를 이설해 에너지 등 특화 교육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선회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도교육청은 나주시 금천면에 있는 전남과학고를 혁신도시로 이전하고 교육과정을 확대 개편하는 대안을 제시한것으로 전해진다.

<시 교육·시민단체 “시대 흐름 어긋나는 소수 특권교육” 반발 타당한가?>

  장 교육감이 ‘에너지 과학 영재학교’ 설립 발표 후 곧바로 교육·시민단체들은 시대 흐름에 어긋나는 소수 특권교육을 하려 한다며 반발했다. 특히, 전국교직원노조 전남지부는 성명을 통해 “시민사회나 교육단체와 충분한 협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전교조 위원장 출신인 장 교육감이 특권교육으로 변질할 가능성이 큰 영재학교를 설립하려는 데 동의할 수 없다”라고 밝혔다. 또 “나주에는 이미 과학고·외국어고 등 특목고가 2곳이나 있고, 문재인 정부 출범 뒤 교육부는 특목고나 자사고의 설립을 인가하지 않고 있다”라며 “이런 마당에 진보교육감이 엉뚱하게 영재학교를 추진하려 한다”고 비판했다. 기타 시민단체에서도 영재학교는 실패한 정책, 특권학교의 일반고 전환이 요구되는 상황이라는 주장과 함께 공교육 정상화 역행 역효과를 경고하고 있다.

< 한전공대 성공은 국가발전기여도와 혁신도시 성공 차원의 정책 판단에서 명문고 설립 추진되어야 한다>

  지역 명문고 육성을 시민단체가 주장하는 “시대 흐름 어긋나는 소수 특권교육”으로 단정해서는 안 된다. 장 교육감이 가칭 ‘에너지 과학 영재학교 꼭 필요하다’라는 주장은 명문고 진학 도구로 악용돼 과도한 입시교육을 부채질할 수 있다는 우려도 줄 수 있지만, 명문고-한전공대-한전 우수인재 공급이라는 새로운패러다임을 제공함으로써 혁신도시 설립목적의 큰 목적 국토 균형발전과 나주지역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다.

  혁신도시 입주 기업이 들어서면서 이전 주민 80%의 인근 광주지역으로 이탈과 최근 나주시 인구의 감소는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과 명문고 육성이라는 교육정책 개선의 절박함을 제시해주고 있다. 당면과제 명문고 설립 추진을 눈앞에 둔 나주시는 “시대 흐름 어긋나는 소수 특권교육”이라는 국가교육 정책과 시민단체반대 논리를 개발해 추진 주체의 역할을 다해야만 한다.

<나주토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