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시민의 눈
  • 기자명 나주토픽

남도의병회관 공간 고구려 궁 존폐의 정답은?

  • 입력 2024.03.15 03:21
  • 댓글 0

시민의 눈 <181>

남도의병회관 공간 고구려 궁 존폐의 정답은?

단순한 '철거 對 존치' 논란보다 백년대계 미래 나주 설계 향한 혜안으로 지혜 모아야

고구려 궁
고구려 궁

  ▶ 고구려 궁 철거와 존치의 극단적 대립

  전남도가 추진하고 있는 남도의병역사박물관 건립 부지에 자리 잡은 고구려 궁 존치 여부가 또다시 나주시 몫으로 넘어왔다. 고구려 궁 존치 문제를 두고 지난 4일 열린 전남도와 시민단체와 간담회에서 전남도가 '나주시가 활용에 의지만 있다면 반대하지 않는다.'라는 의사를 전했기 때문이다.

나주시는 지난 2020년 남도의병역사박물관을 유치하면서 '국제설계공모 과정에서 제안된 영상 테마파크에 대한 심사위원들의 의견 등을 토대로 남도 의병박물관과 양 시설물의 공존이 사실상 어렵다'라는 견해와 함께 '전통 목조 건축물과 상이한 드라마 촬영 세트장으로 구조변경 등이 어려워 박물관의 특수성 및 목적, 조화를 이루기 어렵다'라는 판단했다.

뿐만이 아니라 입장 수입은 급감해 적자 구조가 지속되면서 5년간 누적 적자 금액만 23억 원에 달하는 등 애물단지로 전락했고 정밀 안전 점검 결과 제2종 시설물인 고구려 궁은 2018년 하반기 D등급을 받았으며 남은 수명은 7년으로 안전진단 검사 결과 내용을 덧붙였다.

또한, 남도의병역사공원 유치를 위해 2020년 12월 전라남도와 체결했던 업무협약서에 박물관 설계 결과에 따른 지장물 철거 이행 등이 내용에 포함돼있어 이를 위반 또는 불이행하면 협약이 해지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주요 사유로 들며 고구려 궁 철거 입장을 공식화했다. 지금도 기본 입장의 변화는 없다.

그러나 나주시의 입장과 다르게 고구려 궁만이라도 존치를 희망하며 철거를 반대하는 시민단체에서는 현직 윤병태 시장의 '2022년 6월 1일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당시 500만 명 관광도시 구상안 중 고구려 궁 존치 공약에 대한 전라남도 양해 확약을 내세우며 존치 투쟁에 몰입하고 있다.

최근 관련 시민단체 최 모 회장이 보내준 자료를 확인해보면 '첫째, 아무런 정보가 없는 상황에서 “주몽세트장 철거 반대를 하면, ‘남도의병공원 조성사업’에 방해되고 타 시군으로 갈 수 있다.”는 말에 조심스럽다. 둘째, 국적 불명으로 역사성 없는 주몽세트장은 철거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말에 조심스럽다. 셋째, 꽉 쥐고 내놓지 않은 정보공개로 노후화와 안전성에 문제 있다는 말에 조심스럽다. 넷째, 관광객이 없다. 사극 드라마 비인기로 드라마 유치가 어렵다는 말에 조심스럽다. 다섯째, 우리 문화예술과 과장님은 리모델링 비용이 신축보다 더 많이 나온다. 신축은 평당 1,170만 원, 리모델링은 평당 1,400만 원이라는 말에 조심스럽다. 여섯째, 공식적 480억 원, 비공식 700억 원에 조성사업을 한, 남도의병역사공원만으로 방문객을 유입하여 지역사회경제 기대효과를 낼 수 있습니까? 질문에 의병역사공원은 구국 충혼을 기리는 추모 공간이지, 관광목적 사업이 아니라는 말에 조심스럽다.'라는 6개 조항의 내용으로 접근했던 시민단체의 입장을 조목조목 설명했다.

'고구려 궁(신단, 왕자궁, 연못궁), 지하 2,000평은 고구려 역사박물관 및 역사적 테마파크로 활용해야 한다!'라는 요구도 분명하게 전했다.

  ▶ 남도의병역사박물관사업 나주시

  남도의병역사박물관 설립 의미의 큰 비중, 철거 약속 이행, 위험수준의 안전 등급(D급) 그리고 고구려 궁과 나주 정체성의 무관함 그리고 안전 문제 등을 이유로 철거 입장이 확고한 나주시의 방침 그리고 일방적인 주몽세트장 철거계획, 남도의병역사박물관 관광 시너지효과, 역사적 가치, 드라마 세트장 활용 가능, 안전 등급 범위 내 구조물을 내세우는 시민단체의 주장 모두 나주시 발전을 위한 구상임이 틀림없다.

그러나 '존치 아니면 철거'라는 단순한 입장에서 접근해서는 안 된다. 고구려 궁이 나주의 정체성과 전혀 관련이 없다는 사실은 분명하다. 이 구조물이 나주발전을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설은 아니다. 그러나 시민들이 주장대로 '꼭 존치해야 한다!'라는 공감이 형성되면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이 사업을 추진했던 전남도가 '나주시가 활용에 의지만 있다면 반대하지 않는다.'라는 의사도 전달했다.

시민의 의견도 양 갈래로 나뉘었지만 결국 최종 결정은 행정에 대한 책임을 부담해야 할 나주시의 몫이다. 전남도가 나주시에 위임한 만큼 확신 가득한 행정으로 시민의 기대에 보답해주기를 바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